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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고/네이버 부스트캠프 9기

[네부캠] 네이버 부스트캠프 9기 - 챌린지 1주 차 회고

by NewCodes 2024. 7. 21.

 

안녕하세요!

NewCodes 입니다🍀

 

 

 

 

챌린지 1주 차가 후다닥 지나갔네요..!

 

 

 

다음 주 차를 더욱 알차게 보내기 위해

회고 시작해보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회고는 매일 진행한 데일리 회고를

병합하여 요약한 형태의 회고입니다!

 

 


😂 소감

 ‘아… 힘들다. 이게 진짜 코딩의 세계인가? 내가 잘못 생각해서 이 길로 왔나?’ 새벽까지 코딩을 하며 부정적인 생각이 든 적이 있다. 순간적으로 그 감정에 녹아들 뻔했지만, 잘 빠져나왔다. 내가 이 길을 선택한 데에는 여러 근거가 있었고, 힘들 거라는 걸 알고 왔기에 다시금 마음을 잡을 수 있었다.


💪🏻 배운 점

다방면에서 배운 점을 키워드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운영체제

  1. 리눅스
    1. 가상 환경 - UTM
    2. 리눅스 - 디렉토리 권한, 쉘, 쉘 스크립트, Crontab, ubuntu, 유닉스
  2. 프로세스 메모리 구조
    1. Text, GVAR/BSS, Heap, Stack

데이터 구조

  1. XML 구조
  2. 컴파일러 AST 과정 - tokenizer, lexer, parser

프로그래밍 언어

  1. JS
    1. get, set
    2. ES6 접근자 프로퍼티
    3. Error 커스텀 클래스
    4. .mjs 모듈
  2. 정규표현식

기타

  1. IDE 디버깅 익숙
  2. 메서드 분리 태도
  3. 미션 설계 방식 습득
  4. CLI 터미널에 익숙

 


🧤 잘한 점

스스로 칭찬할 만한 점을 정리했습니다.

  1. 첫째 날
    1. 설계할 때 알고리즘 위주가 아닌 자료구조부터 고민한 점 잘했다.
  2. 둘째 날
    1. 어제 피드백 적용해서 최소한의 학습으로 미션부터 해결한 점 굿
    2. 너무 급하지 않게 차분하게 마음 가볍게 먹고 임한 점 굿 (완벽x)
    3. 미션 해결 후 착실히 빈 부분 학습한 점 굿
    4. 2차 학습할 때도 범위 설정한 점 굿!!! 범위 설정!!!
  3. 셋째 날
    1. 포기하지 않고 집중해서 잘 해냈다.
    2. 설계 시간 충분히 투자했다. (디테일 좀만 더 살려보자)
  4. 넷째 날
    1. 설계 잘 안 돼서 중간에 멈추고 영상 본 점 굿
    2. 협업의 즐거움
    3. 새벽 6시까지 포기하지 않고 달려온 점 굿

 


🐤 피드백

데일리 회고를 모아보며 성격이 맞는 것끼리 분류했습니다.

설계할 때

  1. 처음에 학습 목표 설정 (범위 내에서만 먹을 거만 먹자)
  2. 의사코드 작성 더 꼼꼼히
  3. 종이에 쓰면서 설계하기
  4. 설계할 때 핀트 잡는 것 더 신경 쓰자. 주변(정규표현식) ↔ 중심(파싱 설계)
  5.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미션 파악하고 설계해 나가는 게 좋았음
  6. 문서 닳아질 때까지 읽기 문서 중심 .. 아마존 일하는 방식

구현할 때

  1. 입력받는 건 제일 나중에 구현 (그전엔 함수 파라미터로 테스트)
  2. 풀이 중간에 피드백 메모 하는 거 잊지 말자
  3. 종이에 쓰면서 구현하기
  4. 조립하는 게 아니라, 작은 단위부터 확실하게 구현하기!! (짝 설계)

코드 작성할 때

  1. 메서드 분리 단축키 활용 → 옵션+커맨드+m
  2. 메서드 분리
    1. 처음부터 분리 너무 의식하지 말고, 구현한 뒤 분리하기
    2. 호출된 함수 이름만 봐도 역할 알 수 있도록 네이밍 잘하기
    3. 10이라는 숫자 자체보다는 함수 분리 그 자체에 의의를 두기
  3. forEach 자제하는 게 좋겠다. 가독성 안 좋아지네. continue 쓸 수가 없으니 → 중간에 리팩터링함
    1. 처음에 절차지향형으로 쓰는 것 두려워 말자. 나중에 리팩토링 편하게 다 됨.
  4. 너무 모듈화에 신경 쓴 나머지 에러가 많았다. → 하나의 파일에 때려버리자. 모듈화 안 했었다면 훨씬 빨리 끝나지 않았을까? 모듈화와 계층화는 정말 정성이 필요한 작업이구나.
  5. 조건식을 함수로 분리하는 기준
    1. 다른 데에서도 쓰일 것 같다.
    2. 너무 길다.
  6. 스위치문 길어질 때
    1. 객체 리터럴 안에 담아두기 + 화살표 함수
  7. 코드 좀 더 힘 빼고 CS에 신경 써보기
  8. 앞으로 CLI에 익숙해지자!

하루 루틴

  1. 첫날은 루틴 세우는 데 집중해도 좋다! ← 인생 팁
  2. 저녁 9시 땡 하면, 영상 ㄱㄱ
  3. 나중에 학습 기록한 거 블로그나 깃허브에 올려도 좋을 듯 → 챌린지 끝나고 나서

함께 하기

  1. 피그잼 좋은데? ㄷㄷ
  2. 클래스 설계할 때 → 각 클래스 속성을 정했다면… 협업이나 마찬가지이니
  3. 하루 20분 슬랙ㄱㄱ
  4. 피어세션
    1. 날마다 집중 피드백 담당 바꾸기
    2. 학습 정리 공유하기
    3. 분위기를 풀어가며
    4. 피드백 내용 다양하게

 


🌏 하루 일과

피드백을 하루 일과표에 압축해서 정리했습니다.

전반전

  1. 8:40 ~ 9:00 : 모닝루틴
  2. 9:00 ~ 9:55 : 정처기
  3. 10:00 ~ 10:55 : 피어컴파일링
  4. 11:00 ~ 12:00 : 피어세션
  5. 12:00 ~ 12:40 : 점심

후반전

  1. 12:40 ~ 1:50 : 문서 읽기 및 예제 바탕 이해, 최소한의 학습
    1. 문서 진득하게 읽기
    2. 잘 이해 안 되면, 시나리오 중심 파악
    3. 최소학습범위 설정 (핀트 잘 잡기)
    4. 설계할 때, 너무 욕심부리지 말기 (minimum하게 설계, 나중에 고칠 수 있게) xml
  2. 2:00 ~ 3:40 : 최소한의 구현 전반 (완벽히 하려는 욕심을 버리자)
    1. 종이 적극적으로 사용
    2. 입력받는 것 제일 나중에
    3. main 위주로 구현
    4. 주석 위주의 함수 설계
    5. 작은 단위부터 확실하게 구현
  3. 4:00 ~ 5:40 : 최소한의 구현 후반
    1. 풀이 중간에 피드백, 학습 메모 잊지 말기
    2. 메서드 분리 → option+command+m
    3. 처음에 절차지향적 코드로 작성하자. (함수 지향 너무 의식 x)
  4. 5:40 ~ 6:10 : 저녁 (아래랑 스위칭 가능)
  5. 6:10 ~ 6:50 : 구현 디테일 잡기 및 최소한의 리드미 정리
  6. 6:50 ~ 7:40 : 휴식, 샤워, 간단한 운동

연장전

  1. 7:40 ~ 9:00 : 체크포인트 위주 구현
    1. 최소 보충 포인트 설정
  2. 9:00 ~ 10:20 : 해설 영상 및 체크포인트 위주 학습
    1. 최소 학습 포인트 설정
  3. 10:20 ~ 11:00 : 보충
  4. 11:00 ~ 11:20 : 슬랙 공유
  5. 11:20 ~ 12:00 : 자유시간

 


 

이상 회고 마치겠습니다. 

 

 

챌린지 2주 차도 파이팅!!

 

 

여기까지 읽으신 분이 있다면...

감사합니다! ㅎㅎ 

 

행복하세요~